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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신재활의학과의원 이종신재활의학과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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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

언어치료

언어(재활)치료

언어재활치료는 다양한 원인으로 언어발달이 늦거나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개별화된 중재 서비스를 제공하여 언어발달과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언어재활치료는 언어발달 장애, 조음 음운 장애, 발성(음성)장애, 신경 언어장애, 유창성장애 및 청각장애 등의 세부 분야로 나누어지며, 개별 및 그룹 언어치료로 진행됩니다.

이종신재활의학과에서는 전문 언어재활사(언어치료사)가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과 성인을 대상으로 높은 수준의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아 청소년의 경우 언어 문제가 지속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또래 상호관계의 어려움, 학습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언어 문제의 조기 발견 및 적절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언어재활 프로그램

치료 대상자에 따라

직접 치료 치료 대상자의 언어 문제에 치료사가 직접 개입하는 것으로, 치료 대상자와 치료사 간의 대면 치료가 직접 치료에 해당합니다.
간접 치료 언어발달에 문제를 보이는 영유아의 경우 직접 치료도 가능하지만, 일차적인 의사소통 상대자인 부모를 교육함으로써 아이의 언어 문제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또한 유창성장애를 가진 아동의 경우 아동의 말더듬 문제를 직접 다루지 않고 부모와의 상호작용 행동 및 가정의 정서적, 환경적 요소를 다루어 피드백을 제공하며 반복적으로 변화를 관찰·수정합니다. 이러한 치료를 간접 치료라 합니다.
개별언어치료 치료사와 대상자가 일대일로 치료하며 치료 대상자의 언어 문제에 대해 대상자에게 맞는 개별화된 치료를 제공합니다.
비슷한 언어 문제를 가진 둘 이상의 대상자가 함께 치료받는 것으로 그룹 치료에서는 치료사와 치료 대상자의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치료 대상자 사이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그룹언어치료 담화 짝 그룹 화용(이야기 주고받기) 기능의 향상을 위해 비슷한 언어 문제를 가진 2~3명의 대상자가 함께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며 이야기로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생각을 나누는 그룹
학습 짝 그룹 학교 준비 소그룹 전에 짝 그룹 상황이 필요한 대상자들의 선행 그룹
인지행동 그룹
(노리터)
영유아 소그룹으로 연령에 맞는 다양한 언어활동을 통해 기본적인 지시 훈련(기능어 익히기), 착석 및 친구 기다리기, 그룹 안에서의 간단한 규칙 수행 등을 보건복지부 누리과정에 맞춰 수업 활동을 통해 익혀나가는 그룹
학교 준비 그룹
(꽁냥 꽁냥 A)
학교 가기 전 다양한 학교 상황을 선행하며 적응 연습을 하는 그룹
학교 적응 그룹
(꽁냥 꽁냥 B)
학교를 다니며 드러나는 문제들의 해결 방안을 부모님들과 논의하고 대상자들의 경험을 통해 좀 더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현행 교과 과정에 맞춘 교육·활동을 경험하는 그룹
직접 치료
치료 대상자의 언어 문제에 치료사가 직접 개입하는 것으로, 치료 대상자와 치료사 간의 대면 치료가 직접 치료에 해당합니다.
간접 치료
언어발달에 문제를 보이는 영유아의 경우 직접 치료도 가능하지만, 일차적인 의사소통 상대자인 부모를 교육함으로써 아이의 언어 문제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또한 유창성장애를 가진 아동의 경우 아동의 말더듬 문제를 직접 다루지 않고 부모와의 상호작용 행동 및 가정의 정서적, 환경적 요소를 다루어 피드백을 제공하며 반복적으로 변화를 관찰·수정합니다. 이러한 치료를 간접 치료라 합니다.
개별언어치료
치료사와 대상자가 일대일로 치료하며 치료 대상자의 언어 문제에 대해 대상자에게 맞는 개별화된 치료를 제공합니다.
비슷한 언어 문제를 가진 둘 이상의 대상자가 함께 치료받는 것으로 그룹 치료에서는 치료사와 치료 대상자의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치료 대상자 사이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그룹언어치료
담화 짝 그룹
화용(이야기 주고받기) 기능의 향상을 위해 비슷한 언어 문제를 가진 2~3명의 대상자가 함께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며 이야기로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생각을 나누는 그룹

학습 짝 그룹
학교 준비 소그룹 전에 짝 그룹 상황이 필요한 대상자들의 선행 그룹

인지행동 그룹 (노리터)
영유아 소그룹으로 연령에 맞는 다양한 언어활동을 통해 기본적인 지시 훈련(기능어 익히기), 착석 및 친구 기다리기, 그룹안에서의 간단한 규칙 수행 등을 보건복지부 누리과정에 맞춰 수업 활동을 통해 익혀나가는 그룹

학교 준비 그룹 (꽁냥 꽁냥 A)
학교 가기 전 다양한 학교 상황을 선행하며 적응 연습을 하는 그룹

학교 적응 그룹 (꽁냥 꽁냥 B)
학교를 다니며 드러나는 문제들의 해결방안을 부모님들과 논의하고 대상자들의 경험을 통해 좀 더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현행 교과 과정에 맞춘 교육·활동을 경험하는 그룹

치료대상

  • 언어발달장애 아동 및 성인 언어발달이 늦어 언어를 이해하거나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아동
    (단순언어장애, 지적장애로 인한 언어발달장애, 자폐범주성장애로 인한 언어발달장애 등)
  • 청각장애 아동 및 성인(와우이식 후 재활훈련) 소리를 듣지 못하거나 소리 듣기에 어려움이 있어 언어 사용에 문제를 보이거나 와우이식을 받은 아동 및 성인
  • 조음 및 음운장애 아동 및 성인 말 산출 기제의 구조손상, 신경손상, 그 외의 알 수 없는 원인으로 인한 말소리 산출, 발음에 문제가 있는 아동과 성인
  • 음성장애 아동 및 성인 목소리의 높낮이, 크기, 음질 등이 정상 음성과 차이가 있는 아동 및 성인
  • 유창성장애 아동 및 성인 말을 더듬거나 말 속도가 지나치게 빨라서 어려움을 겪는 아동 및 성인
  • 신경언어장애 언어와 관련된 신경계의 손상으로 언어기능에 문제가 있는 아동 및 성인
  • 기타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 및 성인

치료 평가

언어발달평가 [ + 언어장애진단 평가]

유형 검사 도구 유형 검사 도구
언어발달검사
  • 영유아 언어발달선별검사(SELSI)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 발달 평가 (MBCDI-K)
  • 수용 표현 어휘력검사(REVT)
  • 아동용 한국판 보스턴 이름 대기 검사 (K-BNT-C)
  •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 언어 척도 (PRES)
  • 구문의미이해력 검사(KOSECT)
  • 언어문제해결력 검사(TOPS)
  • 학령기 아동언어검사(LSSC)
  • 한국어 읽기검사(KOLRA)
  • 읽기 성취 및 읽기 인지처리 능력검사(RA-RCP)
  • 기초학습기능수행평가체제:읽기검사(BASA)
  • 한국 아동 메타-화용언어검사(KOPLAC)
청각검사
  • Evaluation of Auditory Responses to speech - Korea (EARS-K)
  • 영유아 청각통합능력 척도 (IT-MAIS)
  • Meaningful Use of Speech Scale (MUSS)
  • Glendonald Auditory Screening Precedure-Korea (GASP-K)
조음음운(발음)검사
  • 구강조음기관의 기능선별검사(OSMSE-R)
  • 우리말 조음음운 평가(U-TAP)
  • 아동용 발음평가검사(APAC)
신경언어검사
  • 한국판 웨스턴 실어증검사 (K-WAB)
  • 한국판 보스턴 이름대기검사 (K-BNT)
유창성(말더듬) 검사
  • 파라다이스 유창성 검사(P-FA)
AAC
  • Paradise AAC Assessment 보완대체 의사소통 기초능력 평가
유형 검사 도구
언어발달검사
  • 영유아 언어발달선별검사(SELSI)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 발달 평가 (MBCDI-K)
  • 수용 표현 어휘력검사(REVT)
  • 아동용 한국판 보스톤 이름 대기 검사 (K-BNT-C)
  •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 언어 척도 (PRES)
  • 구문의미이해력 검사(KOSECT)
  • 언어문제해결력 검사(TOPS)
  • 학령기 아동언어검사(LSSC)
  • 한국어 읽기검사(KOLRA)
  • 읽기 성취 및 읽기 인지처리 능력검사(RA-RCP)
  • 기초학습기능수행평가체제:읽기검사(BASA)
  • 한국 아동 메타-화용언어검사(KOPLAC)
청각검사
  • Evaluation of Auditory Responses to speech - Korea (EARS-K)
  • 영유아 청각통합능력 척도 (IT-MAIS)
  • Meaningful Use of Speech Scale (MUSS)
  • Glendonald Auditory Screening Precedure-Korea (GASP-K)
조음음운
(발음)
검사
  • 구강조음기관의 기능선별검사(OSMSE-R)
  • 우리말 조음음운 평가(U-TAP)
  • 아동용 발음평가검사(APAC)
신경언어검사
  • 한국판 웨스턴 실어증검사 (K-WAB)
  • 한국판 보스톤 이름대기검사 (K-BNT)
유창성
(말더듬)
검사
  • 파라다이스 유창성 검사(P-FA)
AAC
  • Paradise AAC Assessment 보완대체 의사소통 기초능력 평가

이종신재활의학과 낮병동 치료시간 09:00-19:00(월~금, 공휴일 제외)

이종신재활의학과 외래 진료시간 평일 09:00 ~ 18:00 /
점심시간 13:00 ~ 14:00 /
토요일·일요일 및 공휴일 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