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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성발달

사회성 발달

사회성이란

개인이 다른 사람이나 주변 환경과 관계를 통해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 상황에 적합한 행동을 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사회성발달이란 제반 영역 중에서 개인이 사회에의 적응성을 발달시켜 가는 측면을 말합니다. 즉, 아기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성장, 발달해 가는 과정을 말합니다.

연령 별 사회성 발달 단계

  • 만 3세의 사회성 발달 단계 및 수준

    • 기초적인 사회적 관계가 형성되며 남아와 여아의 구별 없이 또래와 사귄다.
    • 나의 것과 다른 사람 것을 구분할 수 있다.
    • 자기중심성이 강하면서도 타인에 대한 이해를 하기 시작한다.
    • 여러 명의 친구와 협동하여 놀기보다는 혼자 놀거나 둘이서 노는 것을 선호한다.
    • 놀 때 성인과 가까이에서 노는 것을 좋아한다.
    • 단체생활에 필요한 차례 지키기, 나누어 쓰기 등의 기본적인 규칙을 배우기 시작하나, 아직은 나누기, 공유하기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여 놀이감을 가지고 자주 싸운다.
  • 만 4세의 사회성 발달 단계 및 수준

    • 친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특히 남아와 여아의 성별에 따라 다른 행동에 대해 관심을 보인다.
    • 혼자 놀기보다 또래와 함께 노는 것을 선호하기 시작하여 친구들과 집단을 형성하면서 협동놀이를 즐기기 시작한다.
    • 규칙 지키기, 양보하기, 순서 지키기 등과 같은 친사회적 행동을 하지만 아직 서툴러 종종 갈등 상황으로 이어진다.
    • 역할을 분담하는 등 구체적인 상상 놀이를 즐겨한다.
    • 친구들과 다투기는 하지만 우정을 이해하고 목적을 가지고 놀이할 수 있다.
  • 만 5세의 사회성 발달 단계 및 수준

    • 친구들과 함께 집단으로 놀이하는 경우가 많아지며 협동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안정적인 집단생활을 한다.
    • 멋있어 보이거나 좋아하는 친구의 행동과 말을 따라하기 시작한다.
    • 놀이 성향이 비슷한 동성의 친구와 어울리려고 하며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 나타난다.
    • 놀이감에 대한 집착은 줄어들고 지구력 있는 활동을 즐긴다.
    •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기 시작하지만, 아직은 대인관계에서 문제를 해결할 때 도움이 필요하다.
    • 교사의 지시를 이해하고 친구들과의 갈등 상황을 말로 해결할 수 있다.
    • 사회적 규칙을 잘 따를 수 있다.

치료대상

  • 관계 맺기를 잘하나, 유지가 어려워 또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경험하는 아동
  • 양보하기와 타협하기가 어려운 아동
  • 자기중심적 성향이 강해 또래 관계 내에서 어려움을 경험하는 아동
  • 착석유지 및 지시 따르기, 차례 지키기 등 그룹활동 수행 시 어려움을 경험하는 아동
  • 자존감이 떨어져 있는 아동
  • 낯선 사람, 낯선 환경에 적응을 힘들어하는 아동
  • 수동적인 아동
  • 주의집중을 잘 하지 못하는 아동
  • 결과를 두려워하거나 지기 싫어하는 아동

이종신재활의학과 낮병동 치료시간 09:00-19:00(월~금, 공휴일 제외)

이종신재활의학과 외래 진료시간 평일 09:00 ~ 18: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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